나주임씨 분파(分派)는 ‘10개 지파(支派)가 있습니다.

1994년 《갑술대동보》 수찬시에 10개 지파로 호칭해야 하는 것으로 대종중 원로회에서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대종중 원로회에서 통일된 공식 분파 명칭을 정하였고,
우리 종원들은,
[○○公파],  [○○公계],  [○○公 집안] 이렇게 호칭해야 올바릅니다.

저의 기준으로 호칭을 예시로 들어본다면,
"장수공파(16세) 집의공계(17세) 통덕랑공 휘 윤자 집안(18세)입니다" 라고 합니다.

10개 지파는,

1. 장자 장수공 임익(益)을 파조(派祖)로 한 나주임씨 중 가장 많은 자손을 거느린【장수공파(長水公派】
장자 17세 감역공 임개(愷)의 자손들이 동강 월송리와 엄다, 완도 망석리, 강진, 금산, 예산과 전북 부안, 광주·무안·해남·경남 의령 등지로 세거지를 형성했습니다.
차자 17세 참의공 임경(憬)의 후손들은 나주 왕곡, 무안, 진도, 경주에 정착한 것으로 보입니다.
3자 17세 감역공 임황(愰)의 자손들은 21세 임방(芳)이 나주에서 경기도 양주로 옮겨가 살기 시작한 것을 비롯하여 충남 서천·부여, 황해도 해주 등지에 산거하였다고 믿어집니다.
4자 17세 집의공 임척(惕)의 자손들은 광산 삼도와 장성 서태, 논산의 은진을 비롯하여 경기도 연천 등지에 살았고,
5자 17세 후정공 임각(恪)의 자손들은 무안, 무주, 고창, 구미, 김해, 울주, 서천 등지에 나누어 자리 잡았습니다.
6자 17세 주서공 임열(悅)의 자손들은 함평 손불 등지에 세거의 터를 정했습니다.

2. 정자공 임복(復)을 파조로 하여 가장 많은 인재를 배출한【정자공파(正字公派】
장자 17세 석촌공 임서(林㥠)의 자손들이 전남 무안에, 전북 진안의 용담과 충남 논산, 경남 통영, 포천의 영평, 평택의 진위, 양주, 충남 공주에 등지에 살았습니다.
차자 17세 유호공 임협(悏)의 자손들은 전남 무안, 여수, 전북 진안에 옮겨가 각기 정착하였고, 해남과 충남 서천에도 일부가 자리잡았습니다.
3자 17세 첨추공 임계와 4자 주부공 임오(懊)의 자손들은 전북 남원, 경남 남해 일대와 거제 통영 등지에 많이 살고 있습니다.

3. 3자 절도공 임진(晉)을 파조로 한【절도공파(節度公派】
장자 17세 백호공 임제(悌)의 자손들은 전남 여수, 화양 일대와 전북 진안, 용담, 경남 창녕, 충남 서천 일대에 자리 잡았고.
차자 17세 백화정공 임선(愃)의 자손은 전남 곡성군 고달에 큰집성촌을 이루었고 순창 동계면과 남원 대강면 일대, 경북 포항과 영천, 경남 산청 등지에 세거하였습니다.
3자 17세 강계공 임순(恂)의 자손들은 강진과 영암 일대에.
4자 17세 습정공 임환(懽)의 자손들은 무안, 영암 일대에.
5자 17세 창랑정공 임탁(㤞)의 자손들은 전북 고창과 전남 순천, 경기도 수원 등에 세거하였습니다.

4. 4자 첨지공 임몽(蒙)을 파조로 한【첨지공파(僉知公派】

5. 6세 휘 돈세(敦世)의 차자 금수공 임광수(光秀)를 파조로 한【금수공파(錦繡公派】

6. 10세 소윤공 임봉(鳳)의 차자 도정공 임유소(有巢)를 파조로 하여 경남 함양일대에 뿌리를 내린【도정공파(都正公派】
감무공의 둘째 손자 11세 도정공 임유소(有巢)는 경주 화산(花山) 도정(都正)을 지내시다가 아들 셋을 데리고 경남 함양으로 세거지를 이동하여 도정공파로 분파하였습니다.
12세 교수공 임상재(尙梓)와 생원공 임상지(尙智)의 자손들은 경남 함양, 산청, 거창, 합천, 진양, 진주, 경북 영일 등에 거대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하였고,
12세 집의공 임상기(尙杞) 자손들은 16세 호은공 임백(栢) 이래로 전남 노안으로 세거지를 옮겨 영광, 부안 등지에 세거지를 이루었습니다.

7. 10세 소윤공 임봉(鳳)의 3자 주서공 임수소(遂巢)를 파조로 한【가의공파(嘉儀公派】

8. 12세 시정공 임석주(碩柱)의 차자 진사공 임귀량(貴樑)을 파조로 한【진사공파(進士公派】
12세 시정공 임석주(碩柱)의 차자인 임귀량(貴樑)을 파조로 한 자손들은 황해도 장연 일대와 충남 당진군 석문에 세거하였습니다.

9. 14세 참판공 임평(枰)의 차자 생원공 임학(鶴)을 파조로 한【생원공파(生員公派】
14세 참판공 임평(枰)의 차자 생원공 임학(鶴)을 파조로 한 생원공파는 남원과 경북 칠곡 등지에 세거하였습니다.

10. 14세 참판공 임평(枰)의 3자 동지공 임안(鷃)을 파조로 한【동지공파(同知公派】
14세 참판공 임평의 3자 동지공 임안(鷃)을 파조로 한 자손들은 충남 청양에 집성촌을 이루었습니다.

이상,
나주 임문은 10개파로 인구는 총 30여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제가 보유한 자료의 부실과 짧은 식견으로 대략적으로 알려진 내용만을 간추려 올렸으며,
혹, 10개 지파 중 더 보완할 내용을 가지고 계신 종원이 계셔서  말씀해 주신다면
언제든지 더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양성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