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적(화보)
 
⊙ 백호문학관(白湖文學館) ⊙
나주임씨 17世 백호공 임제 문학관
ㅡ 전남 나주 다시면 회진리 ㅡ

  

 


 
;


   


 


 

 

※더 많은 귀중한 자료는 백호문학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십시요.

백호문학관 홈 바로가기

 클릭 ☞ http://baekhomoonhak.or.kr/ 


  

성명

임제(林悌)

본관(本貫)

나주(羅州)

자(字)

자순(子順)

호(號)

백호(白湖)

시대

1549(명종 4년)~1587(선조 20년)

임제의 생애

*을사사화 4년 후 1549년 호남의 士族의 관향 나주 會津에서 병마절도사 林晉의 아들로 문인과 무인 출신의 후손 출생.3대가 절도사를 지냈으며, 仲父 임복은 학문과 문학에서 어린 시절의 스승이 됨. 언제나 거문고와 칼(琴劍)을 지닌 채 말을 타고 다녔던 기질. *1570년 22세 때 대곡(大谷) 성운(成運)선생에게 수학, 서경덕, 조식, 이지함 등과 학문. 1577년(선조10) 알성문과에 급제 승무원 정자, 弘文館 예조 정랑 겸 사국지제교(禮曹政郞 兼 史局知製敎)......

문학 작품에 나타난 사상

「백호집」4권 2책에 한시 719 수가 실려 있고, 부록 「南溟小乘」과 拾遺의 詩를 합하면 천 여수에 이른다. ♣조선8道를 편력하면서 읊은 敍景詩가 가장 많다. 詩酒에 얽힌 시, 간미 넘치는 抒情詩, 우국시․ 사회시, 관능적 욕망과 연정시,그리고 주체적인 역사의식과 기개․ 열정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호방한 시, ♣봉건 사회에서 새로운 문학 세계 구축.명산 대천을 쥬유하며 읊은 자유로운 정신, 비판의식 ♣천재적인 재능과 독특한 시풍.호탕하고 자유분방하며 현실 비판정신 ♣현재 문학사에서 주목되고 있으며『금오신화』이래 비판정신이 빛나는 백호의 우의적인 소설 작품들은 문학사적 측면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한.♣「원생몽유록(元生夢游錄)」은 자기의 분신이라 할 수 있는 비분강개한 성격의 주인공이 꿈에 세조에게 죽임을 당한 단종과 사육신의 원혼 및 남효온(南孝溫)의 고혼들과 만나 울분을 나누며 시회를 벌이는 내용. 「화사(花史)」는 4대의 봉건왕조의 흥망성쇠를 화초의 생태에 비유하여 역사서를 꾸며낸 우의적(寓意的)인 역사소설.「수성지(愁城志)」는 성리학적 체계에 따라 인간의 심성을 의인화한 소설.「서옥기(鼠獄記)」는 쌀을 지키는 창고의 신이 곡식을 다 털어먹은 큰 쥐를 잡아 재판하는 사건의 전말을 기록한 우화소설.

물곡사(勿哭辭) 유언의 취지

이이, 양사언, 허봉, 차천로 등과 함께 시회.동서(東西) 붕당(朋黨)의 분쟁(紛爭)을 개탄하고 벼슬을 버리고 산천(山川)을 주유(周遊)함“若使吾値五代六朝면 亦當爲輪遞天子하리라”[만약 나로 하여금 오대나 육조와 같은 시대를 만나게 했다면 또한 마땅히 윤체천자(輪遞天子:돌림천자)가 되리라] 호방함과 비판정신, 자주정신,주체사상에서 나온 말로써 가히 오늘날 우리가 본받을 만한 교훈이다. 이러한 문학적,세계관과 지사(志士)정신을 바탕으로“물곡사(勿哭辭)”유언으로 칭함. 세상에 대한 불만과 자기의 역량을 시원히 펴볼 수 없는 시대 현실, 정치 이념의 허무를 드러낸 작품들을 남겼다. 이 유언이야말로 그의 호방함과 자주정신은 가히 오늘날 우리가 본받을 만한 교훈이다.」♣비록 임백호는 39세라는 짧은 나이로 요절했지만 그가 뿌리고 간 여운은 너무도 짙고 끊임이 없다. 벼슬과 영달보다는 그의 풍류, 철인(哲人)의 면모를 갖춘 자주사상가요, 법도외인(法度外人)요,호방 쾌활한 지사(志士)정신을 가진 명문장가(名文章家)이다. *1617년 歿 (31년)『백호집(白湖集)』이 간행되었다.

 

林悌의 소설 작품과 詩 작품에 표출된 세계

임제는 「백호집」4권 2책에 시 719 수가 실려 있고, 부록 「南溟小乘」과 拾遺의 詩를 합하면 천 여수에 이른다. 그의 詩 가운데는 8 道를 편력하면서 읊은 敍景詩가 가장 많다. 뿐만 아니라 詩酒에 얽힌 이야기 僧侶親友 들에 대한 인간미 넘치는 抒情詩들이 못지 않게 많다. 그의 시세계는 우국시․ 사회시로 부터 관능적 욕망과 열정의 소산인 연정시, 그리고 주체적인 역사의식과 기개․열정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雄放한 邊塞詩, 그리고 형이상학적 사변보다는 직관과 관조에 의거하여 자신의 意景을 自然․事物에 투사하고 있는 상징적인 咏懷詩나 禪家詩類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섬세하고 치밀한 묘사 ♣호쾌하고 공격적인 장부의 기질로 당대의 모순을 질타 ♣치열한 문학적 탐색과 방황 ♣봉건 사회에서 새로운 문학 세계 구축 자유로운 정신, 비판 의식천재적인 재능과 독특한 시풍으로 당대 사회를 풍미하였다.

♣소설과 시라는 장르적인 특성에 따라 달라질 있는 것일까? ♣혹은 그러한 삶의 질곡 속에서 그가 문학으로 완성하고자 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변방 산곡에서 군사임무를 맡기도 했던 임제는 이처럼 외적의 침입을 근심하며 애태우는 시들이 많다. 이처럼 나라를 걱정하고 사회모순을 비판하기도 하며, 또한 자연스런 인간 본성을 긍정하는 등 그의 시적 정서는 어떠한 詩體나 관념의 틀에서 머무르지 않고 그 대상을 인간의 질서 전반에 고루 찾고자하는 그의 심성이었다.

♣그는 또 詩酒를 즐기며 江山을 遍遊하는 放浪癖으로 수많은 여인들과 염문을 뿌리며 妓女들과 주고받은 시조들로 그의 自由奔放한 性情을 알 수 있게 한다. “청초(靑草) 우거진 골에~”

서도병마사(西道兵馬司)로 임명되어 임지로 부임하는 길에 황진이(黃眞伊)의 무덤을 찾은시)“북창(北窓)이 맑다커늘~”// “어이 얼어 자리 므스 일~”(평양의 명기(名技)한우(寒雨)와 화답한 시조『백호집(白湖集)』에 전함) ♣애틋한 구애를 유쾌하게 이끌고 간 임제의 이 時調는 또한 그의 삶에 대한 태도의 한 면을 보여주고 있다. 말끝을 잡고 단계적으로 일관성 있게 변화를 주는 점층적 기법으로 특유한 분위기를 극대화하면서 거침이 없이 인간의 욕구와 정감을 풍부한 감정으로 해방시켜놓고 있다.


호탕하고 자유분방하며 현실 비판정신

♣현재 임제의 저작 작품으로 일컬어지는 문학사에서 주목되고 있는 소설은 모두 네 작품이다.

♣『금오신화』이래 비판정신이 빛나는 백호의 우의적인 소설 작품들은 문학사적 측면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원생몽유록(元生夢游錄)」은 작가의 분신이라 할 수 있는 비분강개한 성격의 주인공이 꿈에 세조에게 죽임을 당한 단종과 사육신의 원혼 및 남효온(南孝溫)의 고혼들과 만나 울분을 나누며 시회를 벌이다가 갑자기 깨어 보니 한밤중의 꿈이었다는 이야기다.

「화사(花史)」는 4대에 걸친 봉건왕조의 흥망성쇠를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화원의 풍경과 덧없이 피고 지는 화초의 생태에 비유하여 한 편의 역사서를 꾸며낸 우의적(寓意的)인 역사소설.

「수성지(愁城志)」는 임제의 산문문학을 대표하는 소설. 성리학적 체계에 따라 인간의 심성을 의인화하여 한 나라에 비유하고, 여기서 벌어지는 사건 즉 내면의 세계와 갈등을 소설적 수법을 가미한 의인체(擬人體)의 역사 서술 형태에 담고 있는 우의적인 소설 작품.

「서옥기(鼠獄記)」는 쌀을 지키는 창고의 신이 곡식을 다 털어먹은 큰 쥐를 잡아 재판하는 사건의 전말을 기록한 우화소설이다. 작품전체가 우의와 상징으로 전개.

◉ 결 론 ◉

16세기 후반 唐詩風이 시단의 주된 흐름을 형성

♣三唐詩人, 唐詩風은 주정적이고 낭만적인 시풍을 활짝 열었다. ♣淸新한 情景의 제시와 만남의 흥취, 酒興, 그리고 이별의 恨哀 등 그 분수령을 이룸 ♣林悌는 淸新, 淸麗와 같은 맑음의 풍격을 지니고 서정적 가락과 遊仙詩와 같은 낭만적 상상력을 자극, 높은 예술 성취를 나타내었다.

♣그의 생애와 인간관계, 실험적 혹은 체험적 자유 정신과, 비판 정신을 그의 문학 작품을 통해서 규명. ♣임제는 모든 봉건적 사회가 규정하고 있는 이데올로기에서 몸과 마음을 해방시킴.

♣낭만과 화해와 사랑으로 표현, 운문정신 곧 시(詩) 세계의 중심을 이룸.

비록 임백호는 39세라는 짧은 나이로 요절했지만 그가 뿌리고 간 여운은 너무도 짙고 끊임이 없다. 벼슬과 영달보다는 그의 풍류, 철인(哲人)의 면모를 갖춘 자주사상가요, 법도외인(法度外人)요,호방 쾌활한 지사(志士)정신을 가진 명문장가(名文章家)이다.

 

*<임제 문학에 나타난 비판의식과 자유정신>

ㅡ고경희 등 다수의 연구 논문 에서 발췌

*<임백호선생 시비 제막식 2005.10.3 기념사업회

ㅡ14세손 임인채<‘인물소개 발표문’>에서 발췌

<나주임씨공식카페(http://cafe.daum.net/najulim)운영자ㅡ임점택 요약 정리>